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uthors
지성애김치곤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tatus of science education; teacher's awareness; 유아 과학교육; 과학교육 실태; 교사의 인식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5, no.4, pp 45 - 75
Pages
31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45
End Page
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70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유아 과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유아교사 등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과학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연계의 4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60명 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x^2-검증, t-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교육의 일반적 인식, 교육내용, 교수-학습,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교사의 배경 변인 즉 학력, 교육경력, 기관유형 그리고 교사자격 구분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