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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 지지와 청소년의 자살충동간 인과관계 분석 : 성별 차이A Causal Analysis of Suicidal Impulse in the Context of Parents, Friends, Teachers and Community Support: Gender Difference

Authors
김현주노자은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인구학회
Keywords
Suicidal impulse; Contexts of adolescent; Supports of contexts; Auto-regressive lagged model; 청소년 자살충동;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지역사회 지지;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Citation
한국인구학, v.34, no.2, pp 137 - 164
Pages
28
Journal Title
한국인구학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137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73
ISSN
1226-2986
Abstract
청소년 자살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청소년패널데이터(KYPS)를 활용하여 청소년이 인식하는 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와의 관계와 자살충동간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성별차이를 분석하였다.두 가지 중요한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년도(t-1)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지역사회지지, 자살충동의 수준이 높을수록 다음 해(t)의 같은 요인의 수준이 모두 높았다. 둘째, 각 지지 요인과 자살충동간 교차경로에서 유의한 성별차이가 발견된 모형은 부모지지와 친구지지 모형이었다. 두 모형 모두 중학교 3학년의 부모(친구)지지의 수준이 높을수록 고등학교 1학년의 자살충동이 낮아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자살충동의 내적 역동이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일관성을 지니므로 주변인과의 관계, 지지 등과 같은 개인 외적 요인의 긍정적 효과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약한 인과관계를 보였던 교사, 지역사회 지지를 강화시켜 청소년의 자살충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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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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