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교사 이미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The social recognition on the image of kindergarten teachers

Authors
조형숙김정숙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치원 교사 이미지(The image of kindergarten teachers)사회적 인식(Social recognition)학부모(Parents)일반인(Ordinary people)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6, no.4, pp 407 - 428
Pages
22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407
End Page
4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88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 이미지에 대한 학부모와 일반인의 사회적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부모 312명, 일반인 312명 총 6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치원 교사 이미지를 ‘인성적 특성’, ‘외형적 특성’, ‘업무태도적 자질’, ‘전문가적 자질’, ‘직업적 위상’, ‘전문 직업의식’6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유치원 교사의 전문가적 자질 이미지를 가장 높게 직업적 위상 이미지를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모든 영역에서 학부모와 일반인의 인식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일반인의 학력에 따라서 유치원 교사의 업무태도적 자질 이미지와 전문가적 자질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