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놀이 교과 내용 분석An Analysis of Play Subject for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Authors
지성애박은혜조경자조운주박희숙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teacher; teacher education;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lay subject; early childhood teacher; teacher education;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lay subject; 유아 교사; 교사 교육;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 놀이 교과목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3, no.3, pp 379 - 395
Pages
17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379
End Page
3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35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놀이에 관련된 지식을 창출하고 적용하는데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예비 유아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놀이 교과목 내용을 분석하였다. 국내외 영유아놀이관련 저서 67권을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10가지 기준에 근거하여 이를 분석한 후 놀이 교과내용을 제시하고, 전문가들에게 내용 적합성과 연계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놀이 목록으로 제시할 수 있는 내용은 놀이의 이해, 놀이이론, 놀이와 발달, 놀이와 교육과정, 유아놀이지도, 놀이 환경, 놀이 평가, 놀이 치료로 구분되었다. 유아 놀이 교과목의 공통 목차로서의 연계성과 적합성에 대한 조사 결과, 도출된 놀이 목록은 비교적 높은 적합성과 연계성 점수를 보이고 있었으나, 놀이치료와 놀이실제는 공통 목차로서의 적합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