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이해교육의 구성과 운영실태 및 유아교사의 인식Teachers' Perception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of th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Authors
조형숙이효정
Issue Date
Jun-2009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장애이해교육; 유아교사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3, no.3, pp 359 - 377
Pages
19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359
End Page
3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37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이해교육의 구성 및 장애이해교육의 운영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에 소재한 33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 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먼저 유아교육기관 장애이해교육의 운영 실태를 본 결과 관련 교육과정은 사회생활영역, 생활주제는 가족과 이웃, 만 5세 유아를 대집단으로 구성하여 실시하는 교사들이 가장 많았으며, 접근법은 이해중심의 장애이해교육, 활동형태로는 이야기나누기 활동, 교육방법으로는 이야기나누기 및 토의하기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이해교육활동 구성에 관한 유아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활동형태로는 동화 및 동극 활동, 교육방법은 장애 관련 그림책, 교육내용 범위는 다양성 존중과 긍정적 태도 고취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통합교육 실시경험에 따라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친숙함, 이해도, 필요성, 만족감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친숙함과 이해도의 상관관계가 다소 유의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