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인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사례 연구 : 장애인 미디어교육 교사 및 학습자와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A Recognition Case Study on Media Education for the Disabled People : With Focuses on Focal Interview with Media Education Teachers and Learners

Authors
강진숙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언론정보학회
Keywords
장애인; 미디어교육; FGI; 심층인터뷰; 미디어능력; Disabled People; Media Education; FGI; Focal Interview; MediaCompetence
Citation
한국언론정보학보, v.46, no.2, pp 148 - 176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언론정보학보
Volume
46
Number
2
Start Page
148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442
ISSN
1598-3757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장애인들의 미디어 능력 촉진을 위한 과제와 지원방안들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인 미디어교육과정 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장애인 미디어교육 교사들과 학습자들과의 반개방형 집단심층인터 뷰(FGI)를 실시하고자 한다. 여기서 인터뷰의 초점은 장애인 미디어교육의 목표, 장애요인, 교수법 그리고 활성화 방안 등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특히 반개방형 인터뷰를 실시하여 설문기조를 유지하되 연구참여자들이 보다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연구에서 FGI를 통한 질적 연구를 하는 이유는 상호 토론이나 의견 개진을 통한 다양한 인식과 경험들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사뿐 아니라 학습자 모두를 선정한 근거는 공통된 입장과 이견들을 비교함으로써 현실에 근접한 다각도의 인식 경험들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Jin Suk photo

Kang, Jin Su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