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극화활동을 활용한 유아 미술감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 및 그리기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date.available2019-08-09T01:01:51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45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극화활동을 활용한 미술감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의 평균 월령은 70.93개월이었으며 실험집단에는 ‘극화활동을 활용한 미술감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초한 미술감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K-WPPSI의 ‘언어성 검사’ 영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그리기표상능력은 ‘그리기표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t-검증을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언어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 점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극화활동을 활용한 미술감상 프로그램이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초한 미술감상 프로그램보다 언어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dc.format.extent22-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title극화활동을 활용한 유아 미술감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 및 그리기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an art application program based on drama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ie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09.29.2.0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29, no.2, pp 5 - 26-
dc.identifier.kciidART00134143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9-
dc.subject.keywordAuthorart applic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dramatic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미술감상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극화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언어능력-
dc.subject.keywordAuthor그리기표상능력-
dc.subject.keywordAuthorart applic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dramatic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