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보복과 내부고발자의 스트레스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광식 | - |
dc.contributor.author | 박흥식 | - |
dc.date.available | 2019-08-09T01:04:11Z | - |
dc.date.issued | 2009-03 | - |
dc.identifier.issn | 1229-18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525 | - |
dc.description.abstract | 조직의 보복은 내부고발자에게 최대의 스트레스原이다. 그 만큼 이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손실도 크다. 이 연구는 이러한 보복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내부고발자는 각각 이러한 보복에 의해 어떠한 스트레스를 인지하는가, 이에 대한 대응 및 극복의 성공과 실패는 어떤 경로를 거쳐 일어나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고, Cassidy (1999) 의 스트레스 과정의 통합 모델을 일부 수정 후 사용해 분석하였다. 내부고발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자각, 평가, 권한과 통제, 사회적 지지 등을 9가지 사례에 대한 구조적 면 접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조직의 보복과 내부고발자의 이에 대한 평가 및 대응은 사례마다 각기 다른 것으로서 차별적인 내용들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에 기초 해 내부고발자의 스트레스 조절과 완화에 대한 외부 간섭의 방법과 의미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기여는 내부고발 연구를 기존의 조직의 고용관계상의 보복에서 신체적, 정서적 스트레스 영역으로의 확장이다. | - |
dc.format.extent | 2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공공관리학회 | - |
dc.title | 조직의 보복과 내부고발자의 스트레스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4210/kapm.2009.23.1.0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공공관리학보, v.23, no.1, pp 177 - 20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3588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citation.endPage | 20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77 | - |
dc.citation.title | 한국공공관리학보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부고발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의 보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트레스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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