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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설계와 평가 :대구도시가스(주)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HRD

Authors
윤필현한주희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경영사학회
Keywords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sult-oriented; evaluation model;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결과중심; 평가모델
Citation
경영사연구, v.24, no.1, pp 137 - 161
Pages
25
Journal Title
경영사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37
End Page
1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553
DOI
10.22629/kabh.2009.24.1.005
ISSN
1226-0215
Abstract
최근 우리기업들은 세계적인 개방화와 국제화의 추세에 따라 인적자원의 고도화를 위하여 기업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내적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교육훈련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인적자원개발을 통한 성과창출 측면에서 이제는 기업교육의 관점이 활동지향(Activity-oriented)에서 결과지향(Result-oriented)으로 바뀌어야 하며, 인적자원개발 활동 또한 조직의 전략과 연계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기업환경상의 요구에 부응하여, 기업의 내부구조를 강화하기 위해 조직의 전략과 연계된 조직 내 학습활동을 전략적 인적자원개발(SHRD) 관점에서 어떻게 수립하고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과정 및 활용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기업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학습활동을 설계하였다. 미래지향성은 조직의 비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이와 같은 관점에서 조직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를 도출하고 해당 과제를 해결해 나감에 있어 인적자원개발 활동이 어떠한 지원을 해야 하는 가를 탐색하고, 이에 대한 해답이 조직 내 학습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조직의 전략과 연계된 인적자원개발 활동이 궁극적으로 조직에 어떠한 기여를 하였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시도로써, 결과지향적인 관점에서 학습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교육평가 방안을 도출하였다. 조직에 대한 기여도는 인적자원개발 활동, 특히 학습의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학습결과물’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는 학습의 결과가 조직 내 성과창출에 있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는 논거로 작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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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hn, Juhee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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