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사의 교사효능감 관련 요인Teacher Efficacy of Home Economics Teachers
- Authors
- 이재숙; 이형실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교사효능감; 자아존중감; 전문성 신장; 학교교육환경; 가정과 교사; Teacher Efficacy; Self-esteem; Development of Expertise; Educational Environment of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1, no.1, pp 21 - 34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21
- End Page
- 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559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의 일반적 사항과 개인요인(자아존중감), 직무요인(전문성 신장, 학교교육환경)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기도의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 2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부실기재 된 31부를 제외한 나머지 194부의 자료를 가지고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과 교육수준, 교직경력에 따라 가정과 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자아존중감과 전문성 신장, 학교교육환경에 따라 가정과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과 전문성 신장, 학부모 참여, 학습자 특성, 동료교사의 특성, 교수학습지원에 대한 교사의 지각이 긍정적인 집단에서 가정과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높았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전문성 신장과 학교교육환경, 자아존중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 보았을 때 가정과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로 하여금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갖게 하고 현행 교사를 위한 현직연수의 내실화 및 자기연수 기회의 확대, 그리고 시간적, 경제적인 교육 당국의 지원이 절실하게 요청되며 교사로 하여금 학부모, 학생, 동료교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