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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의료 관련 전공자를 위한 해부학 가상강의 컨텐츠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arning Human Anatomy Content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Health Allied Science

Authors
김찬웅김지희박경한김대중한장희이영일최영철박정현
Issue Date
2009
Publisher
대한체질인류학회
Keywords
E-learning; Anatomy; Health; Questionnaire; Nursing; Sports; 해부학; 가상강의; 간호학과; 스포츠과학부; 설문 조사
Citation
대한체질인류학회지, v.22, no.1, pp 47 - 59
Pages
13
Journal Title
대한체질인류학회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47
End Page
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595
ISSN
1225-150X
Abstract
최근 건강-의료 분야의 학과 신설 및 전공자가 급격하게 늘어남에 따라 해부학 교육의 질적 향상 및 학 습자의 학습효과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강의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부학 과목 이 전공필수로 포함되어 있는 강원대학교 2개 학과(간호학과, 스포츠과학부)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해부학 강의를 위하여 강원대학교 e-러닝 센터와 함께 가상강의 컨텐츠를 개발 과정에 있어 담당교수의 역할을 분석하고, 정규교 육과정에서 적용한 후, 학생들의 설문 조사와 가상강의실 운영 성과를 평가하였다. 해부학 가상강의 컨텐츠와 운영에 대하여 학생들의 만족도와 활용가능성, 난이도, 운영의 적절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가상강의실 게시판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보였다. 그러나 학 생들이 개선점으로 지적한 컨텐츠의 질적 향상 및 관련 자료의 보강은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의료 분야의 전공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하고 있는 강의수요에 비해 턱없 이 부족한 해부학 전공 교수진의 교육 부담을 경감하고 해부학교육에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는 가상강의에 대한 연구로서, 향후 해부학 강의에 있어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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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Chan Woong
의과대학 (의학부(임상-광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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