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논리 형식과 듀이의 탐구 이론Logical Form and Dewey's Theory of Inquiry

Authors
홍경남
Issue Date
2011
Publisher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Keywords
형식 논리; 탐구 논리; 존 듀이; 논리 교육; 내용; Formal Logic; Logic of Inquiry; John Dewey; Education of Logic; Content
Citation
철학탐구, v.29, pp 111 - 134
Pages
24
Journal Title
철학탐구
Volume
29
Start Page
111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869
DOI
10.33156/philos.2011.29..004
ISSN
1598-7213
Abstract
형식 위주의 논리 교육은 그런 형식이 나온 과정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없게 하여 불확정적인 문제 상황에서 형식의 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그리고 형식 위주의 논리 교육은 ‘논리’가 우리의 삶과 연관된 실질적인 것임을 보여주지 못하고 ‘형식’이 마치 미리 주어지고 정형화된 것처럼 생각되게 만든다. 미리 주어진 정형화된 규칙으로서 형식 위주의 논리 교육은 그 정형성으로 인해 오히려 학생들로 하여금 ‘논리’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역효과를 가질 수 있다. 형식 논리가 학생들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형식과 내용의 분리가 아니라 형식과 내용의 일치를 꾀해야 한다. 그리고 논리 교육에서 형식과 내용의 일치를 꾀하기 위해서는 형식의 기원과 사용을 알아야 한다. 형식 논리의 형식들은 모두 오랜 실제적인 탐구 과정의 결과물이고, 그리고 그런 형식들은 계속하여 수정되고 새로 산출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형식들이 실질적인 탐구 활동에서 나오는 과정을 이해함을 통해서 그런 형식들을 일상적인 논증적 실천의 지도 원리로서 활용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Kyung Nam photo

Hong, Kyung Nam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