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소외계층의 미디어교육 운영 실태 연구 : 기관 운영진 FGI를 중심으로A Study on Managing Method of the Media Education for the Social Alienation: Focusing on the FGI about Managing Staffs

Authors
김영순강진숙배현주
Issue Date
2009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media education; social alienation class; creative producer; communication skill; FGI; 미디어교육; 사회적 소외 계층; 창의적 생산자; 소통 능력; FGI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57, no.2, pp 85 - 107
Pages
23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57
Number
2
Start Page
85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957
DOI
10.25152/ser.2009.57.2.85
ISSN
1598-5202
Abstract
본 연구는 미디어교육 기관의 운영진을 대상으로 사회적 소외계층의 미디어교육 운영 실태를 진단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특히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인․노인․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교육 기관의 운영진들에 대한 FGI 조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관 운영진들에게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목표, 미디어교육의 커리큘럼 구성, 미디어교육의 수업 방법, 기타 제안사항에 대해 질문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로서 미디어교육 목표의 경우, 미디어별 콘텐츠에 대한 지식과 이해 및 제작능력 함양을 통해 비판적 수용태도와 이를 기반으로 주관을 가진 창의적 생산자로서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커리큘럼 구성의 경우, 기초 단계에서는 미디어에 관한 지식 및 이해 미디어 조작과 기초적인 제작, 심화 단계에서는 미디어에 대한 비평과 가치, 미디어 이용태도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야 한다. 수업 방법으로는 체험 및 참여활동을 강화하고 토론학습법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Jin Suk photo

Kang, Jin Su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