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소외계층의 미디어교육 운영 실태 연구 : 기관 운영진 FGI를 중심으로A Study on Managing Method of the Media Education for the Social Alienation: Focusing on the FGI about Managing Staffs
- Authors
- 김영순; 강진숙; 배현주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 Keywords
- media education; social alienation class; creative producer; communication skill; FGI; 미디어교육; 사회적 소외 계층; 창의적 생산자; 소통 능력; FGI
- Citation
- 중등교육연구, v.57, no.2, pp 85 - 107
- Pages
- 23
- Journal Title
- 중등교육연구
- Volume
- 57
- Number
- 2
- Start Page
- 85
- End Page
- 1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957
- DOI
- 10.25152/ser.2009.57.2.85
- ISSN
- 1598-5202
- Abstract
- 본 연구는 미디어교육 기관의 운영진을 대상으로 사회적 소외계층의 미디어교육 운영 실태를 진단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특히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인․노인․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교육 기관의 운영진들에 대한 FGI 조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관 운영진들에게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목표, 미디어교육의 커리큘럼 구성, 미디어교육의 수업 방법, 기타 제안사항에 대해 질문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로서 미디어교육 목표의 경우, 미디어별 콘텐츠에 대한 지식과 이해 및 제작능력 함양을 통해 비판적 수용태도와 이를 기반으로 주관을 가진 창의적 생산자로서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커리큘럼 구성의 경우, 기초 단계에서는 미디어에 관한 지식 및 이해 미디어 조작과 기초적인 제작, 심화 단계에서는 미디어에 대한 비평과 가치, 미디어 이용태도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야 한다. 수업 방법으로는 체험 및 참여활동을 강화하고 토론학습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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