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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비 지출의 성별 차이 분석The gender difference in spending for private tutorings

Authors
강태중
Issue Date
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shadow education; private tutoring; gender gap; gender difference; 사교육; 사교육비; 사교육 행위; 성차별; 성차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10, no.2, pp 349 - 381
Pages
33
Journal Title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349
End Page
3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050
DOI
10.15753/aje.2009.10.2.011011
ISSN
1229-9448
Abstract
이 논문은 사교육비 지출이 학생의 성(性)에 따라 다른지 확인하였다. 아울러 실증적으로 확인되는 성별 차이에 대하여 어떤 요인이 작용하는지 설명을 시도하였다. 단편적으로 논급되어 온 사교육상의 성차(性差)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사교육 연구 지평을 넓히고자 하였다. 한국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종단적 데이터를 학년별로 구분하여 분석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단계에서 방향이 다른 성차를 발견하였다. 중학교 단계에서는 남학생이 사교육비를 더 지출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여학생이 더 지출하는 경향이 있었다. 성별로 사교육비 지출이 다른 데 대해서도, 중학교와 고등학교 단계에서 서로 다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단계에서는 남녀 학생의 가정이 자녀구성에서 차이를 보이는 점이 성차에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고,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남녀 학생이 진로를 다르게 추구하는 점이 성차에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관련에는 우리사회의 전통적이며 가부장적인 인습이 작용한다고 추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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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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