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이용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과 불만족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지 | - |
dc.contributor.author | 채진미 | - |
dc.contributor.author | 오경화 | - |
dc.date.available | 2019-08-13T06:01:42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225-14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20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남ㆍ녀 중고등학생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복 제품을 구매할 때의 의복쇼핑성향과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불만족 요인을 밝힘으로써 청소년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의복을 구매했을 경우 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조사는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인터넷 의복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서울ㆍ수도권 소재의 중학교 3교, 고등학교 3교에서 학생 2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이중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성실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65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은 ‘연예인 동조/유행추구 쇼핑성향’, ‘또래 동조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할인쿠폰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으로 추출하여 군집 분석하여 ‘편리추구 집단’, ‘또래 동조적 집단’, ‘개성/유행추구 집단’, ‘소극적 집단’, ‘절약형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복 동조성이 높으며 경제적인 가격으로 의복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은 경제적인 가격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신발류, 상의류, 하의류 등을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복 제품 구매후 불만족 요인은 ‘화면상 제품과 실제 제품의 차이’, ‘교환/환불’, ‘품질’, ‘가격’, ‘디자인과 색깔’, ‘배송’, ‘사이즈’ 순으로 나타났다. ‘절약형 집단’과 ‘개성/유행추구 집단’, ‘편리추구 집단’, 여학생과 고등학생의 불만족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17 | - |
dc.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 |
dc.title | 인터넷 쇼핑몰 이용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과 불만족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shopping orientation and dissatisfactions of adolescence who are using internet mall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1, no.3, pp 65 - 8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8239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5 | - |
dc.citation.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쇼핑성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 쇼핑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불만족 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opping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shopping Ma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satisfactory factor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