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A Phenomenological study on Experiences of Youth Activities
- Authors
- 진은설; 임영식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 Keywords
-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경험; 긍정적 청소년발달; 현상학(Giorgi); youth activity; experiences of youth activity; positive youth development; phenomenological methodology (Giorgi)
- Citation
- 미래청소년학회지, v.6, no.4, pp 211 - 234
- Pages
- 24
- Journal Title
- 미래청소년학회지
- Volume
- 6
- Number
- 4
- Start Page
- 211
- End Page
- 2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448
- ISSN
- 1738-4753
- Abstract
-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경험에 대해 청소년들의 관점에서 의미를 기술하여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경험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년 3월부터 4월까지 청소년운영위원회에서 1년 이상 활동경험이 있는 15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Giorgi(1970) 접근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활동경험의 의미는 15개의 주제와 3개의 중심의미로 추출되었다. 첫 번째 중심의미는 ‘즐거움’으로 이에 따른 주제는 자유로움, 재미, 스트레스해소, 새로운 경험이었고, 두 번째 중심의미는 ‘자기만족’이며 그 주제로는 성취, 자부심이었다. 셋째 중심의미는 ‘나의 발전’으로 이에 따른 주제는 자신감, 리더십, 책임감, 성숙된 사고, 긍정적 행동, 미래의 비전, 청소년에 대한 관심, 대인관계 개선,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 스스로에게 매우 긍정적인 경험이며 긍정적 발달에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말해준다고 하겠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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