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원예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태도,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 그리고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Young Children’s Horticultural Program on the Young Children’s Natural-Environment Attitude, Scientific Attitude and Exploration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 Authors
- 정순진; 송윤진; 김미숙; 정명일; 김형득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인간식물환경학회
- Keywords
- Young children's Horticultural Program; Natural environment attitude; Scientific attitude; Scientific exploration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preschool
- Citation
- 인간식물환경학회지, v.12, no.6, pp 37 - 43
- Pages
- 7
- Journal Title
- 인간식물환경학회지
- Volume
- 12
- Number
- 6
- Start Page
- 37
- End Page
- 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487
- ISSN
- 1226-9778
2508-7681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원예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태도, 과학적 태도, 과학적 탐구능력,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일산의 H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5명을 대상으로 2009년 8월 25일부터 11월 13일까지 매주 1~2회, 회기 당 30~40분씩 총 14회에 걸쳐 유치원 교실과 옥상에 위치한 실외 텃밭에서 유아원예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은 영·유아발달영역의 인지와 정서 영역에 기초하여 유치원교육과정의 탐구생활과 표현생활을 연계하여 개발하였다. 1회기~8회기까지는 식물을 직접 기르며 식물의 성장을 관찰하는 것과 자연 환경에 대한 학습 활동으로, 9회기~14회기까지는 자신과 또래, 그리고 환경에 대한 정서적 표현 활동으
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식물인 상추, 깻잎, 쑥갓은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기르기에 쉬운 식물로서 재배 시기와 재배 장소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검사 도구로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태도, 과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 정서지능의 4가지 도구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되었다. 결과에서는 유아원예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태도,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 정서지능의 향상에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유아교육 현장에서 원예교육이 체계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시
사하고 있으며 또한, 이를 위한 교육 정책의 수립이필요함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48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