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미디어 패러다임을 통한 인터랙티브 융합 공연에 관한 연구 - 마리오네트의 꿈(기계식물 쟈스민과의 교감)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interactive digital media paradigm for performing art and technology

Authors
김혜경김동조권향아김형기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Art and technology; performing art; media; digital art; new matic; performance; robot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0, no.1, pp 341 - 349
Pages
9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341
End Page
3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597
DOI
10.17280/jdd.2010.10.1.033
ISSN
1598-2319
Abstract
테크놀로지는 과학의 산업적 응용을 지칭하는 용어로미디어와 과학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오늘과 같이 변화가 심한 때에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현상은 강하게나타난다. 이러한 융합 현상은 공연 예술에서도 표현 영역의 확대를 가져 왔다. 본 논문의 작품 ‘마리오네트의꿈(기계식물 쟈스민과의 교감)’ 공연을 통하여 공연 예술에서 표현 영역의 확대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를위해, <마리오네트의 꿈(기계식물 쟈스민과의 교감)>공연에서 활용된 뉴매틱 감성기계장치 ‘쟈스민’ 로봇이 영상 예술과 구현되는 것을 고찰해 보고, 뉴미디어의 발전으로 공연과 관객사이의 상호작용성의 극대화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공연 예술의 개념의 변화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로봇이 공연 예술에 미치는 영향과 영상 디지털 디자인의 표현 영역의 확대에 대해 고찰 하였다. 본 연구자의 작품을 통하여 인간과 로봇이하나의 공동체적 무대에서 융합 공연을 함으로서 ‘인간과 로봇’이라는 새로운 첨단 콘텐츠를 가져왔다. 융합공연이 앞으로 공연에서 뉴미디어 매체의 공연 예술 작품에 대한 적용과 첨단콘텐츠 활성화 및 공학적 기술과인문, 예술 등을 융합하여 기존 영역과는 차별될 수 있는 새로운 모듈을 연구하는데 융합 공연 콘텐츠의 해석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g Gi photo

Kim, Hyung Gi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