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업교육의 대학교과과정 설계방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Curriculum Desig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Authors
목영두최명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Entrepreneurship Educati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iversities; Entrepreneurship Curriculum; Entrepreneurship Program; Entrepreneurial Learning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1, no.1, pp 320 - 334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320
End Page
3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601
ISSN
1975-4701
2288-4688
Abstract
글로벌 경제위기와 고용 없는 성장으로 일자리 문제가 중요한 사회적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잠재적인 창업가 육성은 고용 없는 성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설계를 위해 필요한 창업 교과목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개발하고, 대학에서 창업학 관련 과목을 강의하는 연구자 그룹과 현업에서 창업교육 및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 전문가 그룹을 두 개의 포커스 그룹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의 창업교과과정을 공통기초과목, 전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에 적합한 창업 교과목을 제시하고, 대학교의 창업 교육 과정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각 대학의 창업학 도입단계, 학과가 설치될 학부, 특성화 방향 등 각 대학의 상황에 따라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Myeong Gil photo

Choi, Myeong Gil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