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과 영국의 교장 자격연수제도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the Principal's Qualification Training System between Korea and England

Authors
김기은이일용
Issue Date
2010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Principal's Qualification System; Principal’s Qualification Training System; Principal’s Qualification Training System of the England; 교장자격제도; 교장 자격연수제도; 영국의 교장자격연수제도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6, no.1, pp 109 - 130
Pages
22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09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743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영국의 교장 자격연수제도의 비교를 통해 교장에게 필요한 자격연수 프로그램이 어떻게 설계되고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국가 중심의 기준과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영국 교장자격연수제도와 한국의 제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다음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영국과 비교할 때 한국의 연수기간과 이수시간이 현저하게 적다. 둘째, 영국의 경우 자격연수 지원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강사로 활용하고 있다. 셋째, 영국의 경우 자격연수 평가 시 3년의 범위 내에 단 1회의 재평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엄격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의 경우는 연수기회의 제한이나 자격박탈 등에 대한 조항이 없다. 이상 영국과 한국의 교장 자격연수제도의 비교․분석을 통해 한국의 교장 자격연수제도에서 연수의 시간과 내용의 재구성을 포함한 개선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