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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층 포설 콘크리트 포장의 국내 적용을 위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기초 물성평가Estimation Of The Basic Properties Of Two-Lift Concrete Pavement To Apply Korea Condition

Authors
원홍상류성우홍종용조윤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도로학회
Keywords
Two-Lift Concrete Pavement;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SFRC) Performance; Toughness Index; freezing and thawing resistance; 이층 콘크리트 포장;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공용성; 휨인성 지수; 동결융해저항성
Citation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12, no.1, pp 47 - 54
Pages
8
Journal Title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47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783
ISSN
1738-7159
2287-367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포장의 균열, 스폴링 등의 파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시공사례가 없는 이층 포설 공법의 도입 및 기술․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포장공법의 중 하나인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SFRC,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의 포장 배합 적용성이 검토 되었다. 강섬유 함량과 포장 높이가 산정되었으며,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의 물성 평가를 위해 압축강도, 휨강도, 휨인성 지수, 인장강도, 피로강도를 측정하였다. 슬럼프와 공기량은 대부분이 시방 기준을 만족하였으며, 28일 강도도 교통개방을 할 수준 정도로 발현되었다. 휨강도 실험 결과,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가 무보강 콘크리트에 비해 휨인성은 증가하였지만 휨강도는 증가하지 않았다. 에너지 흡수능력, 피로 저항성 및 동결 융해저항성은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가 무보강 콘크리트에 비해 향상되었다. 향후, 시험시공을 통해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의 현장 적용성 및 공용성을 평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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