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 유아 대상 학원 교육 - 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학원교사의 인식과 실태 비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지성애 | - |
dc.date.available | 2019-08-16T03:01:34Z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6-956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82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학원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157명의 학원교사들이었으며, 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개발하고 이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χ2-test, t-test, ANOVA 그리고 Duncan을 실시하여 학원유형과 학원교사의 전공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유아교육 신념 및 철학’ 영역에 대한 인식과 실태는 학원유형과 학원교사의 전공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유아교육 목표 및 실제’, ‘교사-유아 상호작용’, ‘학원교사의 전문성’, ‘학원교육의 효과’, ‘학원-가정 간 연계’, ‘유아교육 평가’, ‘학원 운영관리’, 그리고 ‘학원과 유치원 교육의 차이’ 영역에 대한 인식과 실태는 영어학원과 예체능학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학원교사들의 전공에 따라서도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36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이 시대 유아 대상 학원 교육 - 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학원교사의 인식과 실태 비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how teacher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recognize and assign status to early education in educational institu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8023/kjece.2010.30.1.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0, no.1, pp 39 - 7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2759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7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9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원(educational instit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원교사(educational institution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어학원(English Instit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체능학원(Art & Sport Institu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