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 시대 유아 대상 학원 교육 - 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학원교사의 인식과 실태 비교를 중심으로-A study of how teacher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recognize and assign status to early education in educational institutions

Authors
지성애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학원(educational institution); 학원교사(educational institution teacher); 영어학원(English Institution); 예체능학원(Art & Sport Institution)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0, no.1, pp 39 - 74
Pages
36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823
DOI
10.18023/kjece.2010.30.1.002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학원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157명의 학원교사들이었으며, 학원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개발하고 이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χ2-test, t-test, ANOVA 그리고 Duncan을 실시하여 학원유형과 학원교사의 전공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유아교육 신념 및 철학’ 영역에 대한 인식과 실태는 학원유형과 학원교사의 전공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유아교육 목표 및 실제’, ‘교사-유아 상호작용’, ‘학원교사의 전문성’, ‘학원교육의 효과’, ‘학원-가정 간 연계’, ‘유아교육 평가’, ‘학원 운영관리’, 그리고 ‘학원과 유치원 교육의 차이’ 영역에 대한 인식과 실태는 영어학원과 예체능학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학원교사들의 전공에 따라서도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