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방문 및 할인점 판매 화장품의 소비형태 비교연구Comparison of the Consumption Patterns on Sales of Cosmetics in Door-to-Door and Discount store

Authors
박유정한효선황완균
Issue Date
2010
Keywords
door-to-door; discount store; cost; salesman; product; 방문 판매; 할인점 판매; 가격; 판매원; 제품
Citation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8, no.2, pp 33 - 42
Pages
10
Journal Title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33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956
ISSN
2466-2046
2466-2054
Abstract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다양해지고, 화장품 산업의 경쟁이 강화되는 가운데 특히 글로벌 경제위기의 도래로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유통 채널 중, 방문 및 할인점 판매 화장품의 소비 형태 만족도에 대한 검증을 통해서 유통업자들에게 우선순위의 투자를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비교적 미진한 유통 분야의 연구를 현실적으로 체계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가격’은 두 유통 모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이것은 최근 트렌드인 고가 화장품과 프리미엄 화장품 전략과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방문판매 화장품에서는 다른 두 가지 요인보다 우선순위로 ‘판매원에 대한 만족도’가, 할인점 화장품에서는 ‘제품’이 다른 두 요인보다 만족도가 높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두 유통이 다른 화장품 유통 업체보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 제안이 가능해졌으며, 국내 화장품 기업이 한정된 재화로 전략적 투자를 할 때, 우선순위로 투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harmacy > School of Pharmac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Whang, Wan Kyunn photo

Whang, Wan Kyunn
대학원 (글로벌혁신신약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