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및 할인점 판매 화장품의 소비형태 비교연구Comparison of the Consumption Patterns on Sales of Cosmetics in Door-to-Door and Discount store
- Authors
- 박유정; 한효선; 황완균
- Issue Date
- 2010
- Keywords
- door-to-door; discount store; cost; salesman; product; 방문 판매; 할인점 판매; 가격; 판매원; 제품
- Citation
-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8, no.2, pp 33 - 42
- Pages
- 10
- Journal Title
-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 Volume
- 8
- Number
- 2
- Start Page
- 33
- End Page
- 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956
- ISSN
- 2466-2046
2466-2054
- Abstract
-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다양해지고, 화장품 산업의 경쟁이 강화되는 가운데 특히 글로벌 경제위기의 도래로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유통 채널 중, 방문 및 할인점 판매 화장품의 소비 형태 만족도에 대한 검증을 통해서 유통업자들에게 우선순위의 투자를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비교적 미진한 유통 분야의 연구를 현실적으로 체계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가격’은 두 유통 모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이것은 최근 트렌드인 고가 화장품과 프리미엄 화장품 전략과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방문판매 화장품에서는 다른 두 가지 요인보다 우선순위로 ‘판매원에 대한 만족도’가, 할인점 화장품에서는 ‘제품’이 다른 두 요인보다 만족도가 높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두 유통이 다른 화장품 유통 업체보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 제안이 가능해졌으며, 국내 화장품 기업이 한정된 재화로 전략적 투자를 할 때, 우선순위로 투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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