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과학수업의 의미The elements of good science teaching as perceived by early childhoodteachers with high science teaching self-efficacy

Authors
조형숙유은영
Issue Date
Apr-2011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a good early childhood teacher in science; constructivism; science teaching strategy; 좋은 유아과학교사; 구성주의; 과학 교수법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1, no.2, pp 333 - 359
Pages
27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333
End Page
3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002
DOI
10.18023/kjece.2011.31.2.015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유아과학수업의 의미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현장 유아교사들이 지향하는 과학수업의 의미, 교수전략, 교사의 자질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현장경력 3년 이상의 유치원 교사 11명을 연구대상으로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들은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발달에 적합한 수업, 교사들이 즐거워하는 수업이 좋은 유아과학수업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수업을 위한 교수전략으로는 흥미 있는 도입, 수업계획의 융통적인 운영, 유아들과 함께 과학 정보 수집하기, 그룹 구성을 통한 상호작용의 묘미 살리기, 과학활동 결과물을 활용한 확장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좋은 과학수업을 위해 필요한 유아교사의 자질로는 열심, 솔직성, 과학에 대한 두려움 없는 태도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유아교사들이 구성주의적 교수신념과 발달에 적합한 교수법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한편, 현장 경험을 통하여 나름대로 좋은 과학수업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좋은 과학수업 관찰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