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食生活敎育의 哲學Philosophy for Education of Food Life

Authors
유권종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유교학회
Keywords
philosophy of education of food life; the whole life system of the earth; Asian traditional wisdom; biology of cognition; reverence; 식생활 교육의 철학; 생명체계; 持敬; 禮節; 신체화
Citation
유교사상문화연구, no.41, pp 217 - 244
Pages
28
Journal Title
유교사상문화연구
Number
41
Start Page
217
End Page
2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122
DOI
10.23012/tsctc..41.201009.217
ISSN
1226-7082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연구자들의 식생활이 인간과 자연의 전체적인 생명체계에 끼치는 중요한 영향에 관한 고찰과 식생활에 관한 동양의 고전적 지혜를 함께 참조하여 현대 한국인의 바람직한 식생활 교육에 필요한 철학적 이념과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 그리고 동양의 고전적 지혜가 현대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근거를 인지생물학적 이론, 예를 들면 자기생산, 신체화 등의 이론으로부터 이끌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양의 고전적 지혜는 현대인의 생활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않으면 안되는 원리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특히 강조하고자 한 내용은 첫째 인간의 식생활은 자신의 인생 뿐 아니라 지구 전체의 생명체계와 긴밀한 연관을 맺는 것이므로 인간의 식생활에 바람직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둘째 그 바람직한 습관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음식 예절을 오늘날에 맞도록 다시 정립하고 그것을 습관화하는 것, 셋째 그로써 항상 경건한 태도를 잃지 않는 식생활 문화를 건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Philosoph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