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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탄소감소 방안에 대한 마케팅 사례연구Marketing Case Study on Domestic Carbon Reduction Solution

Authors
유나영서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Keywords
Greenhouse Gas; CO2 Emission; Green Growth; Carbon Cashbag; 온실가스; 이산화탄소 배출; 녹색성장; 탄소캐쉬백
Citation
전자무역연구, v.8, no.3, pp 161 - 181
Pages
21
Journal Title
전자무역연구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161
End Page
1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234
DOI
10.17255/etr.8.3.201008.161
ISSN
1738-9607
Abstract
한국은 현재 OECD 국가 중 CO2 배출량 증가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급속한 CO2 배출 증가율로 인해 2013년에는 온실가스의 감축의무를 부여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새로운 국가 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과 부합하는 온실가스의 대처방안으로 에너지관리공단과 한화(고양시)에서 운영하는 탄소캐쉬백 제도가 있다. 이는 기업과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점차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부는 온실가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투입비용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은 저탄소제품을 생산․유통을 하면서 기업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소비자는 저탄소제품을 구매함으로써 탄소캐쉬백을 적립하고 이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와 같이 기업·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는 환경보호와 기업성장을 위한 win-win 전략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탄소감소 방안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여 온실가스 감소에 기여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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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Hyunsuk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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