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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의 디지털화 동향과 디지털시네마의 e-비즈니스 활성화 요인The Movement of the Digitalization in Film Industry and Digital Cinema’s Active Factor to e-Business

Authors
전병준최동길
Issue Date
201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Keywords
디지털시네마; 영화산업; 디지털화;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시장; 디지털전송; Digital Cinema; Film Industry; Digitalization; e-Business; e-Commerce Market; Digital Delivery
Citation
전자무역연구, v.8, no.3, pp 1 - 18
Pages
18
Journal Title
전자무역연구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235
DOI
10.17255/etr.8.3.201008.1
ISSN
1738-9607
Abstract
본 연구는 영화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디지털화의 동향과 파급효과에 대해서 진단한다. 이전부터 디지털화가 진전되어 온 제작단계 보다는 배급(유통)-상영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서 디지털화에 따라서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진단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지털화가 초래하는 부정적인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화와 디지털시네마는 긍정적인 요소도 갖고 있다. 디지털화는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 즉, 디지털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디지털기기에서 플레이하여 감상할 수 있고 e-Commerce를 통한 e-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요약하면 디지털 패러다임의 디지털시네마는 e-Commerce와 e-비즈니스의 활성화를 통해서 필름영화산업에 다양한 편익을 줄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새로운 패러다임이 영화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탐색하여 디지털시네마의 e-비즈니스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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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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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 Byungjune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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