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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 프로그램 구성 방안 - (주)파리크라상의 경영사(經營史)를 중심으로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Program of New Employees Using Storytelling Technique

Authors
윤필현한주희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경영사학회
Keywords
스토리텔링; 신입사원; 조직사회화; 교육 프로그램; storytelling; new employee;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hrd program.
Citation
경영사연구, v.25, no.2, pp 249 - 271
Pages
23
Journal Title
경영사연구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49
End Page
2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354
DOI
10.22629/kabh.2010.25.2.008
ISSN
1226-0215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사(經營史)를 분석하고,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기법을 활용하여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를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업조직의 핵심가치를 체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데 있다. 스토리텔링 기반의 학습은 학습자에게 의미와 함께 감정을 불어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학습내용이 오랫동안 보전되고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보다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대상이 되는 기업은 (주)파리크라상이다. 1986년 설립된 파리크라상은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Franchise) 기업이며, 삼립식품, 샤니, BR코리아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는 SPC그룹의 주력 회사 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은 기존에 활용되어왔던 일반적인 학습 콘텐츠보다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내용에 보다 더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기업이 중요시 하는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여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정의적(情意的) 차원의 학습에 적합하다. 셋째, 교육 후의 전이행동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를 개발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입사원이 부서 배치 이후 평소 업무수행 및 일상생활에서 나타내는 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행위관찰척도(BOS : Behavioral Observation Scale)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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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hn, Juhee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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