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權春蘭의 「進學圖」에 관한 硏究A Study on Kwon Chunran’s Jinhak-Do

Authors
송일기노기춘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서지학회
Keywords
권춘란; 이황; 진학도; 성학십도; 유교도상; Kwon Chunran; Yi Hwang; Jinhak-do; Sunghak Sib-do; Confucian diagram; Kwon Chunran; Yi Hwang; Jinhak-do; Sunghak Sib-do; Confucian diagram
Citation
서지학연구, no.45, pp 151 - 183
Pages
33
Journal Title
서지학연구
Number
45
Start Page
151
End Page
1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367
DOI
10.17258/jib.2010..45.151
ISSN
1225-5246
Abstract
넓고 넓은 학문적 축적을 압축적으로 집약시키는 ‘圖’의 형식은 가장 간명한 형식으로 번쇄한 이론의 핵심을 제시하고 그 근원적 의미를 밝히는 방법으로서 한국유학사에서 매우 중시되어 왔다. 「進學圖」는 宣祖代의 文臣이자 학자인 權春蘭(1539~1617)이 초학자들의 학문을 돕기 위해 만년에 자신의 원숙한 학문을 26개의 圖와 圖說로 집약시켜 놓은 대표작이다. 이 책은 우주의 생성 원리로부터 性․氣․心․情 등의 인간의 심성, 그리고 학문을 하는데 가져야 할 마음의 자세와 좌우명, 四書 및 五經에 수록된 성현들의 중요한 교훈, 향촌사회의 성리학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내용 등을 다루고 있으며, 편성 체제는 宇宙論 → 人間心性論 → 工夫先後論 → 聖人敎訓論 → 其他論의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첫 편에 <第一 太極通體人事圖>를 배치한 것은 南宋의 周熹와 呂祖謙이 공동 편찬한 성리학 해설서인 「近思錄」과 退溪의 「聖學十圖」에서 <太極圖>를 첫머리에 두는 학문 전통을 그대로 계승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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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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