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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청소년의 무용수업효과 사례연구The Effect of Dance Class on the Adolescents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Authors
김승일
Issue Date
2010
Publisher
대한무용학회
Keywords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dance education; case study
Citation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v.64, no.64, pp 37 - 54
Pages
18
Journal Title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Volume
64
Number
64
Start Page
37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377
ISSN
1598-4672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발달장애 청소년의 무용수업 효과를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주제에 따라 연구에 호의적인 특수학교를 선정하고 무용수업을 진행하였다. 무용수업에 참여한 학생 20여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하였으며, 그 중 연구의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는 발달장애청소년 6명, 학과담임교사 1명, 무용교사 1명을 비 확률표집(nonprobability sampling)의 하나인 유목적표집법(purposeful sampling)으로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발달장애 청소년들은 처음 본 교사나 타인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었으며 이는 수업진행에 있어서도 큰 장애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수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었다. 학생들과 교사가 얼마만큼 소통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원할 한 수업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교사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통해 발달장애 청소년들은 점점 마음을 열고 소통하기 시작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발달장애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함께하는 움직임 놀이를 통해 함께하는 즐거움을 알게 되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익숙하게 들었던 음악을 통해 수업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이 증폭되어 자신감이 생기고, 표현능력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후속연구 제언을 하고자한다. 먼저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무용프로그램이 개발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는 정서적, 사회적 발달 측면에서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이후에는 무용교육을 통한 신체적 발달효과를 검증해 보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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