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언어전달활동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Realities of Message Delivery Activity in Early Childhood Programs
- Authors
- 김민진
- Issue Date
- Oct-2010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언어전달활동 (message delivery activity)유아 언어발달 (languag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듣기 지도 (listening instruction)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4, no.5, pp 157 - 182
- Pages
- 26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4
- Number
- 5
- Start Page
- 157
- End Page
- 1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421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많은 유치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언어전달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유치원 교사 1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언어전달장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언어전달 활동의 목표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전달하는 능력, 기억력 증진, 글자에 관심가지기, 언어표현력 증진등을 제시하였다. 구체적 전달내용을 분석한 결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 전반이 전달 내용으로 다루어짐으로써 언어전달활동이 유아를 교육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 자녀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함께 수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언어전달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한 안내 부족과 언어전달활동에 대한 교사의 추후 지도 부족 등이 개선사항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언어전달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