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Developing of the Wholistic 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Authors
지성애박찬옥유구종조형숙
Issue Date
Oct-2010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the wholistic 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언어능력 (language ability)공간지각력 (space perceptual ability)그리기표상능력 (drawing representational ability)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4, no.5, pp 99 - 133
Pages
35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4
Number
5
Start Page
99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423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 공간지각력 그리고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체계는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및 평가로 구성되었으며,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로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을 구분하고 미술과 통합하여 총 100개의 활동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능력, 공각지각력 그리고 그리기표상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