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문으로서의 체육, 교과로서의 체육Physical Education as a Discipline and as a Subject Matter

Authors
유정애
Issue Date
Nov-2010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physical education; the body of knowledge; academic discipline; subject matter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49, no.6, pp 311 - 322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49
Number
6
Start Page
311
End Page
3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462
ISSN
1738-964X
2508-7029
Abstract
일반적으로 국가수준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개정할 때는 해당 교과의 모학문 지식 체계를 기반으로 논의가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교과에서는 모학문의 지식 체계에 대한 연구와 함께 교과 교육학자들과 교과 내용학자들간의 논의와 소통을 필수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교과 내용에 대한 이 두 집단 간의 시각이 일치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는 학문으로서의 지식과 교과로서의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글은 ‘학문적 입장’과 ‘교육적 입장’에서 체육의 모습을 각각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학문으로서의 체육’과 ‘교과로서의 체육’을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앞부분에서는 두 가지 입장에서 바라본 체육의 학문 및 교과 명칭, 학문적 및 교육적 특성, 학문과 교과의 지식 형식과 구조를 살펴보았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학문적 종속성/교육적 독자성, 학문적 지식/교육적 앎, 학문적 개념화/교육적 실천화라는 3가지 특성을 비교하였다. 본 글은 학문적 입장에서 체육의 특성과 역할을 다루었던 선행 연구와는 달리, 교육적 입장에서 체육의 정체성, 본질과 특성, 지식의 체계 등을 논의한 것이 특징이다. 오래전부터 학교 교육에서 지식의 문제를 항상 중요하게 다루어왔던 것처럼 이러한 논의와 담론은 현재와 미래 사회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eong Ae photo

You, Jeong Ae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