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립유치원 교사의 교직생활 보람에 관한 연구A Story of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Rewarded Experiences of Teaching Profession

Authors
조형숙김우진박성혜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유치원 교사의 교직생활(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profession)교사들의 보람(Teachers' rewarded experience)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9, no.3, pp 91 - 117
Pages
27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91
End Page
1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552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직생활의 긍정적인 측면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보람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치원 교사들의 직업유지 과정에 도움 주고자 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사립학교 유치원 교사 면담 및 저널, 연구자 저널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전문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저조에도 불구하고 유아,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긍정적 관계 속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었으며, 성공적 수업과 행사, 전문성 개발과 같은직무수행에서 보람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전문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보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자 하는 노력과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려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에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의 인식 제고가 필요하고, 현직교사에게는 유치원 교사로서의 자신을 다시 한 번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제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점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