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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해피피트>에 나타난 안티히어로 캐릭터 분석 - 라캉의 ‘상징계’를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anti-hero character in the animation " Happy Feet " - Focus on the ‘symbolic’ of Lakan -

Authors
김은주김재웅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Anti-hero character; heroic tale; Happy feet; symbolic; Laca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1, no.1, pp 525 - 533
Pages
9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525
End Page
5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600
DOI
10.17280/jdd.2011.11.1.050
ISSN
1598-2319
Abstract
영웅담에 있어 캐릭터의 세계관과 캐릭터가 속한 세계의 사회질서는 내러티브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때 존재하는 세계는 현실을 닮았거나 혹은 다르게 표현되기도 한다. 캐릭터가 속해 있는 세계 속에서 갈등이 일어나고, 갈등 요소는 인간의 사회적 윤리적 가치의 개입 속에 체험을 바탕으로한 내러티브로 형성된다. 이러한 영웅은 현대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변모되어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평범하고 무능한 주인공 안티히어로(anti-hero)가 등장하였다. 애니메이션 <해피피트>는 결함이 있는 캐릭터가 영웅이 되어 돌아오는 영웅담의 내러티브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해피피트>를 통해, 안티히어로 즉, 라캉이 제시한 상징계로서의 ‘아버지의 이름’이 애니메이션에서 어떻게 작동되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해피피트> 안티히어로 멈블은 사회 부적응 캐릭터로 기존 사회질서를 무너트린다는 이유로 무리에서 추방당한다. 추방을 당한 멈블은 자신의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다시금 그 사회로 돌아와 아버지의 이름의 금지를 전복시키고 새로운 사회, 상징계의 법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라캉의 ‘아버지의 이름’ 즉, 금지에 해당되는 사회의 법질서는 불완전하며 캐릭터와의 관계에서 영웅 탄생의 중요한 질료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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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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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ae Woong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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