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분절화 콘텐츠시장의 등장과 E-비즈니스The Emergence of Fragmented Digital Contents Market and E-Business

Authors
전병준최동길
Issue Date
2010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분절화 콘텐츠; 벨소리; 컬러링; E-비즈니스; fragmented digital contents; bell tone; color-ring; e-business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1, no.5, pp 143 - 163
Pages
21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11
Number
5
Start Page
143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645
DOI
10.15719/geba.11.5.201012.143
ISSN
1229-9936
2466-1716
Abstract
디지털화된 콘텐츠는 E-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주된 상품으로 통용되고 있다. 콘텐츠가 디지털화되고 E-비즈니스 시장에서 통용되면서 여러 가지 변형된 형태의 콘텐츠가 등장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분절화 콘텐츠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에서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분절화 콘텐츠시장에 대해 알아본다. 분절화 콘텐츠는 원작의 가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형화되고 잘려진 형태로 소비되는 본연적 가치이용 분절화 콘텐츠와 벨소리나 컬러링(통화연결음)과 같이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기능적으로 사용되는 파생된 가치이용 분절화 콘텐츠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분절화 콘텐츠는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특히 음악 산업에서는 분절화 콘텐츠가 새로운 니치 마켓의 형성을 주도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분절화 콘텐츠시장의 본질, 분절화 콘텐츠의 성격, 그리고 미래 E-비즈니스 시장에 주는 영향들에 대해 검토해본다. 분절화 콘텐츠는 제공하는 가치, 가격과 비용, 스피드 등의 면에서 소비자와 공급자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 스마트 폰과 모바일 환경의 발달은 콘텐츠의 분절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다양한 분절화 콘텐츠상품의 등장과 새로운 니치를 E-비즈니스 환경에 제공할 것이다. 분절화 디지털 콘텐츠시장은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들이 필요하리라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 Byungjune photo

Chun, Byungjune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