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2세 영아의 점토놀이 경험의 교육적 의미The Educational Meaning of Clay-Play for a Toddlers'

Authors
조형숙이은형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영아 (toddler)점토놀이(clay play)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4, no.6, pp 359 - 382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359
End Page
3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716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가 점토놀이를 통하여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점토놀이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2세 영아 다섯 명을 대상으로 점토와 다양한 재료들을 어떻게 탐색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만 2세 영아의 점토놀이의 의미는 감각 및 조형놀이 경험, 가작화 놀이 경험, 사회적 놀이 경험으로 나타났다. 점토놀이는 영아에게 있어 감각 경험을 통한 훌륭한 놀이매체일 뿐만 아니라, 또래 영아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맺게 하는 도구인 것이다. 교사는 영아시기의 점토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인식하고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