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 미술교육 현황과 실태 분석The Analysis on Current Status and Practices of Visual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Authors
- 지성애; 박찬옥; 유구종; 조형숙
- Issue Date
- Dec-2010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미술교육 (visual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현황 및 실태 (current status and practice)미술 교육활동(visual art educational activity)미술 교수방법 (teaching method for visual art)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4, no.6, pp 5 - 34
- Pages
- 30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4
- Number
- 6
- Start Page
- 5
- End Page
- 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717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조사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공·사립 유치원 교사 588명이었으며, 유아 미술교육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개발한 후, 이를 기초로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치원 교사가 근무하고 있는 기관유형과 지역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x2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미술 교육활동 현황 및 실태 측면에서는 기관유형에 따른 교수매체 소유현황, 미술활동 중 감상활동제공 여부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감상활동제공 여부에 있어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술 교수방법 현황 및 실태 측면에서는 집단유형과 활동방법, 사전활동 제시, 미술교과와 타 교과영역과의 통합 지도여부 등에서 기관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지역에 따라서는 집단유형과 활동방법, 미술교과와 타 교과영역과의 통합 지도여부, 탐색, 감상, 표현의 연계 미술 교수방법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미술활동 자료제시, 멀티미디어 활용, 견학, 감상 등의 사전활동의 경우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71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