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용 학습장애 자가진단 선별척도 타당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동일-
dc.contributor.author김동민-
dc.contributor.author이기정-
dc.date.available2019-08-21T05:59:46Z-
dc.date.issued2012-03-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9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용 학습장애 자가진단 선별척도」를 타당화하였다. 학습장애를 판별하기에 앞서 심층적인 평가가 필요한 아동을 식별하기 위한 과정으로, 특수교육 서비스로 의뢰하기 앞서 수집될 정보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다. 「초등학생용 학습장애 자가진단 선별척도」는 수용언어(해독 및 이해), 표현언어(말하기 및 쓰기), 수학, 주의집중 및 조직화, 사회성의 5가지 하위영역 2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학생 899명을 대상으로 타당화를 실시하였다. 5가지 하위 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0.75로 높은 편이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NFI, CFI, NNFI의 경우 .975, .986, .970로 .9이상이고, RMSEA값은 .036로 .05이하이므로 설정한 모형이 데이터 구조를 매우 잘 적합시킨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이 검사도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올라가는 학생들의 저성취가가 학습장애로 인한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하나의 선별도구로, 이미 의뢰 및 판별을 놓친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의 경우라도 다시 특수교육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title초등학생용 학습장애 자가진단 선별척도 타당화-
dc.title.alternativeValidation of the「Screening checklist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753/aje.2012.13.1.003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13, no.1, pp 47 - 71-
dc.identifier.kciidART00164598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7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7-
dc.citation.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creening for Learning difficulties-
dc.subject.keywordAuthorScreening for Learning disabilities-
dc.subject.keywordAuthorResponse to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장애 선별-
dc.subject.keywordAuthor중재반응모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Min photo

Kim, Do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