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탐구중심 수 ‧ 조작영역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Mathematic-center Activity based upon Inquiry on the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uthors
조형숙이명옥
Issue Date
Mar-2012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탐구중심 활동; 수학적 문제해결력; 수학에 대한 태도; activity based upon inquiry;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bility; attitude toward mathematics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0, no.1, pp 25 - 44
Pages
20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915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탐구중심 수․조작영역 활동을 구성하여 적용했을 때 이와 같은 경험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K유치원 만5세 유아(A반 26명 실험집단, B반 26명 비교집단 임의 배정)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처치는 총 8주 동안 유치원 매일의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이루어졌다. 사전․사후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인 결과는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영역인 분류, 패턴, 수, 측정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으며, 수학에 대한 태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태도 향상을 위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탐구중심 수․조작영역 활동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