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관한 연구 - 서울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School Library Opening to Local Community: Focused on School Libraries in Gang-Nam Gu, Seoul

Authors
신지연김유승
Issue Date
Mar-2012
Publisher
한국비블리아학회
Keywords
Librarian; Teacher Librarian; Promary School Library; School Library Opening; School Library Policy; 사서; 사서교사; 초등학교 도서관; 학교도서관 개방; 학교도서관 정책
Citation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23, no.1, pp 277 - 297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277
End Page
2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941
DOI
10.14699/kbiblia.2012.23.1.277
ISSN
1229-2435
Abstract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10년간 지방자치단체와 초등학교 간의 협력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개방 서비스를 실시하였던 강남구 내 초등학교 도서관들을 대상으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을 위한 과제와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론적 측면에서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의 법제도적 근거, 개방 유형, 개방의 장단점 등을 살피고, 학교도서관 개방 사례로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의 연혁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 담당자와 학부모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교도서관 개방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결론에 갈음하여,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효율적 지역사회 개방을 위하여 인적, 제도적, 재정적 측면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 Seung photo

Kim, You Seung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