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동작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분석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Teachers’ Awareness of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uthors
지성애오세경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tatus of movement education; teacher's awareness; 유아 동작교육; 동작교육 실태; 교사의 인식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1, pp 5 - 30
Pages
26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95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동작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유아 동작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 동작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 유아교사 등의 협의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의 2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2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390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χ2-검증, t-검증,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Scheffé 검증을 통해 추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동작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교사의 배경 변인 즉 기관의 유형, 교육경력, 학력 그리고 담당 학급의 유아 연령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