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정 문해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 및 그리기표상능력 비교A Study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nd Drawing Representational Ability in the Quality of Home Literacy Environment

Authors
지성애오효몽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home literacy environment; language ability; drawing representational ability; 가정문해환경; 언어능력; 그리기표상능력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2, pp 5 - 23
Pages
19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113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문해환경의 질적 수준을 구분하고 수준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164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69.17개월이었다. '가정문해환경 (GPELH)'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가정문해환경의 질적 수준을 높고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그림어휘력 검사도구’, '구문의미이해력 검사도구’ 그리고 ‘유아 그리기표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언어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에 대한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연구 자료는 t-검증을 통해 가정문해환경 질적 수준이 높고 낮은 집단 유아 간의 언어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가정문해환경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 보다 유의미하게 유아의 언어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 점수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