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통합교육수업모형 개발The Development of Inclus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Model for Preservice Teachers

Authors
이효정조형숙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장애유아통합교육; 예비교사; 직전교육; inclus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eservice teacher; preservice education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1, no.1, pp 181 - 205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181
End Page
2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169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의 실천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직전교육의 방안을 찾기 위해 장애유아통합교육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장애유아통합교육수업 관련 교과목 분석, 전문가 협의를 통해 예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통합교육수업모형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본 모형을 서울의 4년제 대학교에서 특수아동교육 수업을 수강한 1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수업을 시행하였다. 수업을 실시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혼란에서 이해로 그리고 편견에서 감정이입으로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예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통합교육수업모형이 유아교육학과의 직전교육 수업에서 장애유아통합교육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