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과학적 태도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Science Drama Program Utiliz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Concept, Scientific Attitude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Authors
김선아조형숙
Issue Date
Feb-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picture books; early childhood science drama program; scientific concept; scientific attitudes; language expression ability; 동화;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 과학적 개념; 과학적 태도; 언어표현력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1, pp 107 - 136
Pages
3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07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27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과학적 태도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D구에 위치한 C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30명(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5명)을 대상으로 총 12주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은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동화를 활용한 과학탐구활동을 처치하였다. 연구도구는 이경민(2000)의 과학적 개념 및 과학적 태도를 사용하였으며, 이지연(1999) 언어표현력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과학적 개념은 사전 개념망과 사후 개념망의 비교를 통하여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과학적 태도검사와 언어표현력검사는 수집된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t검증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이 동화를 활용한 과학탐구활동보다 과학적 개념과 과학적 태도 및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소양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