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터학습과 멘토링을 통한 영화 현장인력 교육On-site Human Resource Education for Film Industry via Workplace Learning and Mentoring

Authors
이현승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일터학습; 멘토링; 도제 제도; Workplace Learning; Mentoring; Apprenticeship System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3, no.1, pp 498 - 511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498
End Page
5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09
DOI
10.5392/JKCA.2013.13.01.498
ISSN
1598-4877
Abstract
최근 급격히 팽창한 한국영화산업에도 이제 다시 한 번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 왔다. 그 중에서도 영화 현장인력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여 전문화된 스텝을 양성하는 일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오랜 시간동안 한국 영화산업의 주된 교육 제도였던 도제 제도를 새롭게 조탁하여, 그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계승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즉 도제 제도의 근간인 서열적인 직급을 수평적인 전문직 스텝 체계로 전환하고, 현장인력들의 현황 파악, 경력 및 그에 따른 승급과 임금까지도 총괄적으로 관리해주는 산업 정보망을 구축해야 한다. 본 논문은 영화 현장인력 교육의 새로운 체계로서 일터학습과 멘토링 제도의 도입을 제안함으로써, 도제 제도의 장점인 풍부한 현장 경험과 동료 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유지하고, 보다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현장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 체제를 마련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eon Seung photo

Lee, Hyeon Seung
예술대학 (영화)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