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아교육과정 동향에 비추어 본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 영국, 뉴질랜드, 미국의 유아교육과정 비교를 기반으로Direction of Revising Nuri Curriculum based on International Trends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comparing New Zealand, England, and the United States
- Authors
- 박은혜; 신은수; 조형숙
- Issue Date
- Oct-2012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NURI Curriculum; Key Competency; National Early Childhood Curriculum; ISCED Level 0; 누리과정; 핵심역량;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ISCED 0 단계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6, no.5, pp 487 - 514
- Pages
- 28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6
- Number
- 5
- Start Page
- 487
- End Page
- 5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47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만 3-5세를 위한 보편교육인 누리과정 제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공공성에 주목하였다. 누리과정을 위한 교육과정은 보편교육을 받는 모든 어린이들에게 동일한 수준의 교육내용을 제공해야 하며, 국가와 사회가 합의한 담론에 의해 그 학습내용이 결정되어야 한다. 영국, 뉴질랜드, 미국은 국제사회에서 21세기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을 규명하고 그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각 나라의 핵심역량이 제정된 배경과 의의, 개념 등을 정리하고 핵심역량과 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연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누리과정을 위한 교육과정도 핵심역량에 기반을 두어 개정될 필요성이 있으며, 둘째 누리과정을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아래로는 표준보육과정과 연계되고, 초‧중등 교육뿐만 아니라 고등교육, 더 나아가서는 직업교육과 생애교육까지 연계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누리과정을 위한 국가 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은 핵심역량과 연계된 학습 표준에 기초하여야 한다. 넷째,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영역을 핵심 역량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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