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예술 프로그램 생산자에 대한 문화기술지 연구: EBS〈문화공감〉제작진을 중심으로An Ethnographic Study on the ArtㆍCulture TV Program Producers: A Case Study of EBS〈Culture Empathy〉

Authors
강진숙이광우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culture empathy; media producer; ethnography; art; culture TV program; 문화공감; 미디어 생산자; 문화기술지; 민속지학; 문화예술 프로그램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6, no.4, pp 339 - 364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6
Number
4
Start Page
339
End Page
3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452
ISSN
1229-7526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 프로그램 제작진들의 미디어 생산행위와 역할을 관찰하여 문화적 의미와 한계들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미디어 생산자 연구의 흐름과 배경을 살펴보고, 이 연구의 방법론으로서 적용할 문화기술지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논의들을 행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생산행위와 역할의 문화적 의미와 한계들을 분석하기 위해 EBS뉴스의 일부로 편성된〈문화공감〉의 제작행위를 참여관찰하고 문화기술지적 분석방법에 따라 분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의 선정근거는 문화예술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주시청시간대에 편성된 일일 방송이라는 점과 함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문화캐스터라는 문화매개자의 역할을 배치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분석결과, 〈문화공감〉제작진들은 문화ㆍ예술을 다루는 생산자라는 측면에서 방송국시스템과 개인적 욕망 사이, 그리고 문화생산자와 대중 사이의 교차점에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이 교차점은 고정되기보다 지속적으로 유동하며 다양한 환경들과 상호작용한다. 이 과정에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다루는 미디어 생산자의 위상은 자율적 행위자로서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미디어 생산자로서 사회의 다양한 결을 함축적으로 표현해낼 수 있는 문화예술 관련 제작자들의 위상과 역할 그리고 제작환경의 문화적 의미와 한계점을 도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Jin Suk photo

Kang, Jin Su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