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형숙 | - |
dc.date.available | 2019-08-23T02:00:27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47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직윤리 관련 문헌과 유아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개최하여 예비교사 및 현지교사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직윤리 의식 함양 교육과정 모형은 교직윤리의 의미에 대한 인식제고, 교직윤리 의식 개선, 도덕적 추론 능력 증진 및 반성적 사고 능력 증진을 세부 목표로 하여 유아교사의 윤리와 유아, 유아교사의 윤리의 가정, 유아교사의 윤리와 동료, 유아교사의 윤리와 지역사회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세부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과정은 문제 중심 학습 접근법을 기초로 하였다. 이를 예비 교사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안으로 구성하여 실행해 보면서 모형의 실용적 가능성을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교사 교직윤리 교육 모형은 예비교사양성과정의 유아교사론 등의 교과목, 현직교사를 위한 직무연수 및 승급교육 등의 맥락에 적합하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ing Educational Model for Facilita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Ethical Percep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6, no.4, pp 373 - 39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9340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39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73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professional eth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직 윤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교사 교육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